본문 바로가기
MBTI

[MBTI] -A / -T 특징(신경성 지표)

by Crack92 2023. 10. 25.
반응형

MBTI(Myers-Briggs Type Indicator)의 "-A(Assertive) : 자기 확신형"과 "-T(Turbulent) : 민감형"은 16가지 성격 유형에 추가적인 요소로 사용되는 개념입니다. 이것은 "신경성 지표"로써 MBTI의 각 유형의 성격과 더불어 개인의 스트레스 관리 스타일과 자아 인식을 더 자세히 설명하기 위한 목적으로 도입되었습니다. 아래는 MBTI의 신경성 지표 -A와 -T에 대한 내용입니다.

MBTI 신경성 지표 -A / -T
MBTI 신경성 지표 -A / -T

 

 

(-A) 특징

Assertive (-A) - 적극적인, 확신에 찬

-A의 성향을 가진 사람은 "자기 확신형"입니다.

 

일반적으로 스트레스를 덜 받고 스트레스를 받더라도 비교적 빠르게 회복하며 평정심을 찾아오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매사에 자기 자신을 자신감 있게 평가하고 행동하며 긍정적인 자아 인식을 가집니다.

 

독립적이고 미래지향적인 성향이 강한 유형이며 어떠한 문제에도 스스로 해결책을 모색하고 헤쳐나가는 적응력이 있고 어려운 상황에서도 냉정하게 대처할 수 있습니다.

 

과도한 자신감으로 인해 타인과의 의견 충돌이 발생하거나 상대방을 무시하는 경향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. 이성적이고 냉철한 판단으로 인해 차가운 면이 보일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(-T) 특징

Turbulent (-T) - 격변의, 사나운

-T의 성향을 가진 사람은 "민감형"입니다.

 

일반적으로 스트레스에 민감하게 반응하는 유형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. 타인의 시선에 예민하게 반응하고 마음의 상처를 잘 받는 유형이며 감정기복이 큰 편입니다.

 

불안한 상황에서 예민해질 수 있으며 스트레스 관리가 도전적일 수 있습니다. 스트레스 관리를 개선하고 자신의 능력에 대한 자신감을 키우는 데 노력이 필요할 수 있습니다. 또한 자기 자아 인식에 대해 불안을 느끼기 쉽고 자기비판적인 경향이 있습니다.

 

완벽주의자 특징으로 보이며 자기 자신에 대해 끊임없이 채찍질하며 본인을 발전시켜 나갑니다. 타인의 감정에 공감할 줄 고 이타적이며 수용적인 자세로 원만한 대인관계를 형성합니다.

 

 

 

-A와 -T 성향은 MBTI 유형의 성격 특성을 보완하는 추가적인 정보를 제공합니다. 이러한 특성은 개인이 어떻게 스트레스를 대처해 나가며 어떠한 방식으로 자신을 인식하는지에 대한 통찰을 제공하며 스트레스 관리, 대인관계 및 직업 선택과 같은 다양한 측면에서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. MBTI 유형과 더불어 -A / -T성향을 통해 특정 상황에서 어떻게 반응하는지에 대한 이해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자기 성장 및 개인적인 발전에 도움을 얻을 수 있습니다.

 

 

 

이상으로 신경성 지표 -A / -T 유형의 특징에 대해 알아보았습니다.

 

감사합니다.

반응형